리뷰

[추천] 2019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 활동 후기

HOSU 2020. 2. 15. 22:44

안녕하세요.

오늘은 교육부에서 서포터즈로 활동했던 것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반쯤은 제가 만들었던 영상 모아놓으려고 쓰는 거에요 ㅎㅎ

신청과 합격

교육부 서포터즈는 개인과 팀을 뽑습니다.

개인은 글을 쓰고, 팀은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저는 대학 동기들과 저 포함 4명이서 팀으로 지원했구요.

팀은 신청서, 영상콘텐츠 기획안 PPT, 별도의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 했어요.

자기소개서는 이런 내용을 담았습니다.

 

사람은 교육과 뗄 수 없는 관계다.

그러나 교육 및 교육정책에 관심을 갖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그래서 다양한 연령대와 직종을 가진 사람들이 자주 보는 '유튜브'를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며 이해하기 쉬운 영상을 보여주고 싶다.

관련 학과로서 다양한 영상제작도 많이 해봤고 대학생으로서 교육에 관심이 있기에

교육부 서포터즈 활동에 열심히 임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기대 안했는데 뽑혔더라구요!!! 대박적

 

발대식에 가니 생각보다 다양한 사람들이 있어서 좀 놀랐어요.

고등학생부터 선생님들까지!

자기소개도 하고 저작권 교육도 받는 유익한 발대식이었습니다.

활동

활동기간은 4월 ~ 2월이었습니다.

팀으로 월 1회씩 영상 콘텐츠를 제출했어요.

20일에 영상 기획서를 내고, 10일에 콘텐츠 제출이었습니다.

다른 팀들은 어땠는지 모르겠지만

저희 팀의 일 순서는 이랬어요.

[주제 선정 및 기획서 작성 - 시나리오 작성 - 피드백 - 역할분담 - 영상 소스 수집 및 영상 제작 - 피드백]

1. 주제는 어떻게?

주제는 추천(?)주제와 자유주제가 있어요.

추천주제는 교육부 측에서 주제선정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몇 개 제시해주는 거에요.

주로 계획서 제출일 전에 말씀해주십니다.

그 중에 원하는 게 있으면 그거 하시면 되고

아니면 자유롭게 교육부와 관련한 주제 선정하시면 됩니다.

저희는 추천주제 7 : 자유주제 3 정도 했던 것 같아요.

자유주제를 정할 때에는 달력을 많이 봤어요 ㅋㅋㅋ

~~의 날 이런거랑 교육이랑 엮을 수 있나,, 하면서 ㅋㅋㅋ

아 그리고 월 1회뿐만 아니라

가끔 행사(?)같은 거 있을 때 종종 추가적으로 콘텐츠 제작할 사람을 구하기도 해요.

저희는 사정상 못갔지만 ㅠㅠ

2. 계획서와 시나리오

계획서 양식은 카페에 있어요.

대충 서본결로 어떤 내용으로 할 것이다 정도 적으면 되고

OK 받으면 시나리오를 작성했습니다.

시나리오는 따로 양식은 없었고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작성했어요.

구글 문서로 다같이 쓰면 완전 편하고 좋아요.

이때 맞춤법 검사기는 꼭 돌리기..!

그리고 담당자님께 보내서 피드백 받고 수정 후에

역할 분담하고 영상제작에 들어갑니다.

근데 1년 활동하고 느낀건데,,

4명은 좀 많은 느낌이에요.

4명까지 필요없는,,?

역할 분담하기 너무 힘들어요ㅠㅠㅋㅋㅋ

3명정도가 적당한 듯.

참고로 팀원 제한은 없어요!

어떤 팀은 거의 10명..? 정도였던 걸로 기억해요.

3. 영상 만들기 및 피드백

영상 소스들을 수집하고 영상 만들기에 들어갑니다.

참고로 영상 소스들은 저작권 문제가 없는 것들이여야 하는 거 아시죠?

폰트도 물론입니다.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지 안한지 꼭 확인하시고 사용하세요.

출처 밝히는 것도 물론이구요.

영상은 짧으면 2분 길면 5분 이내로 만들었어요.

그리고 시의성에 따라서 영상을 좀 일찍 만들어야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 이번 2월 영상의 경우에는 정월대보름이 소재였는데

정월대보름이 8일이었기에 영상을 5일정도에 제출했어요.

일단 영상을 다 만들고 나면 담당자님께 보내서

피드백 받고 수정해서 최종제출하면 끝입니다.

 

활동 후기

 

 

종종 직접촬영을 나간다거나

영상을 만들었는데 아예 다시 만들라고 한적이 1번 있어서

힘들 때도 있었지만,,

그래도 너무 좋고 유익한 활동이었습니다.

저도 잘 몰랐었던 다양한 정책에 대해 공부하거나

몰랐던 지식을 얻기도 하면서 10개월이 훅 지나갔네요.

교육부 서포터즈 정말 꿀이니까 추천합니다.

일단 좋은 점이 주제 선정 폭이 넓어요.

교육적인거면 대부분 OK이니까 가벼운 거 해도 좋아요.

그리고 아무래도 대학생이다보니 관심있는 주제로 정하기도 편하구요.

(ex. 국가장학금, 기숙사 문제 등)

두번째로 월 1회 영상제작.

서포터즈 지원하려고 다른 것들 보면

월 2회씩 영상제작하라는 곳도 있고

심지어 개인으로 만들라는 곳도 있어요.

방학이라면 괜찮겠지만 학교 다니면서 2회 영상은 무리,,

세번째로 활동비!

솔직히,,다들 이게 중요하잖아요,,? ^^

저는 진짜 '소정의 활동비' 이게 너무 싫어요.

아니 딱 밝혀주면 안되는 건가요..?

저희는 (팀기준) 3O만원 받았습니다.

개인은 모르겠어요.

팀 기준이기 때문에 적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저는 좋았어요.

일단 영상제작 기준, 개인 10만원, 팀 20만원 이렇게 주는 곳도 많이 있어요.

그럼 개인 10만원이 더 좋은 거 아냐? 하실 수도 있지만

영상 혼자 만들기 힘들어요,, ㅠㅠ 주제 선정부터 제작까지 혼자하려면,,ㄷㄷ

게다가 심지어 월 2회 콘텐츠 제작이라면..?! 드랍 더 비트^^

마지막. 나이 제한 등의 제한 및 조건이 없다.

몇몇 서포터즈 모집글보면

대학 2학기 이상 남아있어야 함, 휴학생 안됨, 월 1회 오프라인 행사 참여 등등

여러 조건들이 있는데요.

휴학생 가능! 나이제한 없음! 해외 체류자도 가능!

오프라인 행사 발대식, 해단식 뿐!

교육부 최고 :D

약 10개월동안 활동 열심히 해서 저희 팀이 표창장 받기로 되었었는데

이번 코로나 문제로 해단식이 취소되서 뚀르륵,,

사실 저희가 표창장을 받을 거라곤 생각도 못했어요.

얘들끼리 다들 엥???? 우리가????? 우리가??!? 왜??? 했거든요.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저희가 성실해서 받은 거라고 생각하려구요 히히

그래도 제출일을 단 한번도 늦어본 적 없는 우리,, 성실함만큼은 지켰다,,

표창장 너무 감사드립니다 ~~!~ ♥

 

 

반응형